1. 공시지원금은 무엇인가요?
스마트폰을 사려고 폰 가게로 가면 가장 많이 듣는 단어는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 입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고 헷갈리실텐데요.
오늘 공시 지원금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을 살 때에는 크게 기기 값과 통신 요금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sk, kt, lg등 통신사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사신다면 두 가지 중에 한 가지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시 지원금 = 기기 값 할인
공시 지원금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내가 내야 할 스마트폰 기기 값을 할인해 주는 것입니다.
통신사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구매 할 때 통신사에서 공시한 지원금 만큼 기기 값을 할인 해 주는 것입니다.
물론 기기 값을 지원 받게 된다면 요금 할인은 받지 못하게 됩니다.
위에 보시는 표가 공시 지원금입니다.
공시 지원금은 사용할 요금제에 따라서 바뀌며 기본적으로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면 더 많은 공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시 지원금은 스마트폰 기종, 통신사 마다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구매하실 때에는 한 통신사의 공시 지원금만 듣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sk, kt, lg 세 통신사의 공시 지원금을 모두 알아본 다음에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구매입니다.
옆에 보이는 추가 지원금은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추가로 공시 지원금의 15%을 더 할인해 주는 것 입니다.
추가 지원금의 경우 말하지 않으면 주지 않으므로 꼭 기억하셨다가 공시 지원금을 받고 구매하신다면 꼭 말해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공시 지원금으로 기기 값을 할인 받으면 요금제를 6개월 유지하여야 하는데
이는 공시 지원금으로 기기 값을 선 할인 받는 대신 요금제를 6개월 유지해야 한다는 약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6개월 전에 요금제를 변경하게 되면 처음에 구매하면서 받았던 공시 지원금은 다음달 요금에 위약금으로 청구가 되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하며 대부분 스마트폰을 구매하시게 되면 직원들이 "몇월 몇일 이후로 요금제 바꾸세요~"라고 말을 합니다.
통신사에서 공시 지원금을 받으면 약정이라는 것을 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기기 값을 지원해 주는 대신 우리 통신사에서 몇 년 이상 쓰라고 약속 하는 것 입니다.
약정 기간은 대부분 2년이며 2년 내에 스마트폰을 바꾸게 된다면 위약금이 발생 하게 됩니다.
공시 지원금의 위약금은 6개월 이후부터 줄어들게 되며 약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위약금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위약금은 약정 기간이 지나야 없어지지만 18개월 이후 기기 변경을 한다면 약정 승계를 통해 위약금을 물지 않고 기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시 지원금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선택 약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경우에 공시 지원금을 받고 어떤 경우에 요금제 할인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